컨텐츠상세보기

′우리 시대의 인물읽기′ 시리즈 2 - 노무현 상식, 혹은 희망
′우리 시대의 인물읽기′ 시리즈 2 - 노무현 상식, 혹은 희망
  • 저자문성근
  • 출판사행복한책읽기
  • 출판일0000-00-00
  • 등록일2003-10-23
보유 5,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우리 정치사에서 노무현이라는 이름은 남다른 색깔을 갖는다. 



고졸 출신 사법고시 합격, 30대 중반을 넘어 인권변호사에로의 변신, 5공 청문회에서의 조리 있고 당당한 질문, 부산에서의 연이은 낙선, 그러고도 당선자보다 더 당당하게 오뚝이처럼 일어나는 그의 불가사의한 정치 역정, 조선일보와의 전쟁, 그리고 유력한 대선 후보… 그는 정말 남다른 색깔을 가진 인물이다. 그러나 노무현에게는 언제나 동전의 앞뒤정도가 아닌 동(東)이 서(西)에서 먼것 같이 아득한 거리만큼의 상반된 평가가 함께 따라다닌다. 



어째서 이런 일이 한 사람을 두고 공존할 수 있을까? 혹시 노무현이라는 이름은 우리 사회의 어떤 척도를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그래서 노무현이라는 한 인물을 통해 우리는 우리 사회의 모습을 투사해 볼 수 있는 것은 아닐까? 노무현을 둘러싼 여러 가지 담론들 중 무엇이 허상이고 무엇이 진실인가? 이 책은 그것을 밝히는 데 실마리를 제공한다.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책은 



1부 <인간 노무현>에서는 자연인으로서의 노무현에 대해 좀더 알 수 있는 여러 가지 기획을 시도해, 시사평론가 유시민과의 인터뷰, 정신심리학자 정혜신의 노무현 심리기제 분석, 그리고 '아들이 본 노무현' 등의 이야기를 담고,


2부 <정치인 노무현>에서는 정치인 노무현을 여러 각도에서 조망해볼 수 있는 기획으로 손혁재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 중앙일보 강민석 기자, 영화인 문성근,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최민희 사무총장, 이광호 민주노동당 {진보정치} 편집위원장의 글들을 통해 현실정치인인 노무현에 대한 많은 담론들을 가감없이 평가해보았다.


끝으로 3부 <노무현 읽기>를 통해서는 노무현을 둘러싼 여러 가지 읽을거리들을 제공, 시사만화가 박재동 화백의 노무현 캐리커처와 신작만평, 그리고 노무현을 주제로 한 장봉군 화백의 신작만평과 한겨레그림판의 만평들을 담았고, '무협 노무현'을 통해서는 10·26 사태 이후 지금에 이르는 현대 정치사와 노무현의 모습을 무협지라는 재미난 그릇으로 담았다.



이 외에도 노무현 글모음과 최초의 정치인 팬클럽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회장 명계남의 글, 그리고 노무현을 더 깊이 연구할 사람들을 위한 연구자료까지 부록으로 묶어 놓았다.

저자소개

서울 미대 응용미술학과 졸업했습니다. 한국출판문화협회 일러스트 부문특별상을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