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민주교육의 본질
민주교육의 본질
  • 저자오천석
  • 출판사교육과학사
  • 출판일2001-11-05
  • 등록일2003-10-23
보유 5,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1940년대, 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그 당시의 교육적 상황성을 논의한 논설문들을 수록한 민주교육의 본질에 대한 연구서.



이 전집 중에서 민주교육사상이 가장 두드러지게 구성된 내용으로, 7권 '교육논문선집'(여러 해 걸쳐 발표)을 들 수 있다. 이 책을 이번에 민주교육의 본질이라는 제목으로 발간하게 되었다. 여기에는 교육의 기본개념, 최근교육사상의 흐름, 교육에 있어서의 국가주의와 국제주의, 새시대의 교사, 한국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및 전망, 미래 의식적 교육의 제창 등이 수록되어 있는데, 1940년대, 1950년대, 1960년대, 1970년대의 시대적 배경을 염두에 두고 그 교육적 상황성을 인식하면서 읽어 내려간다면 큰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명 논설문이 주옥같이 펼쳐져 있다.

 

지금 다시 읽어보아도 우리 나라 교육에 대한 천원의 정확한 진단과 번득이는 예지, 예리한 필봉에 깊은 감동을 느끼게 된다. 그것은 광야에서 예레미야의 외침과도 같이 신생 독립국의 척박한 현실에 던진 희망의 메시지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속에 실린 일부 내용과 통계 등은 그 당시의 것으로, 지금과는 격세지감(隔世之感)을 아니 느낄 수 없다. 그래서 지금의 새 자료와 통계를 주(註)로서 첨가하고 싶었으나, 있는 그대로를 읽는 것이 당시를 회고하면서 더 의의가 있을 것 같아 그대로 싣기로 하였다. 새 천년에 접어든 현재와 천원이 사용한 자료간의 시간적, 사회적, 문화적 간격에도 불구하고, 그 이론의 전개와 통계의 경향 등에는 지금도 추호의 변함이 없는 것에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는 천원의 손이 비록 당시를 기록하되 눈과 가슴은 언제나 미래를 응시하였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천원을 20세기 한국교육을 대표하는 유일한 분이라고 평가하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저자소개



* 1991년 평안남도 강서 출생

* 일본 아오아먀학원(靑山學院) 중등부 졸업

* 미국 코넬대학교 졸업(학사)

*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대학원(석사)

*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대학원(철학박사)

* 보성전문학교 교수

* 미군정 문교부장관

* 미 맥아더 사령부 고문

* 이화여자대학교 교수ㆍ대학원장

* 제2공화국 문교부장관

* 주 멕시코 대사

* 1987년 타계(他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