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천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천
  • 저자한만길
  • 출판사교육과학사
  • 출판일2001-09-30
  • 등록일2003-10-23
보유 5,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통일은 정치적으로는 두 체제가 재편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는 상호 이질적인 문화가 융합하는 동시에 서로 다른 가치관이 공존하면서 융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만큼 정치적인 측면에서 제도나 체제를 하나로 통일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나, 상이한 문화와 의식을 하나의 통합된 문화로서 재구성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작업일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상황에서, 남북한 서로에게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은 서로를 인정하고 함께 공존해야할 대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평화의식임을 강조하며, 남북한의 대립과 갈등 상태를 해소하고 이해와 화합을 통해 평화적인 방법으로 통일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교육의 과제는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모색한 책이다.



총6부로 구성, 저자가 지난 10여 년간 통일교육을 연구하면서 얻어진 결과물을 토대로 평화공존을 위한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이론과 역사, 평화와 통일을 위한 교육개혁 등 최근 통일환경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통일 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통일교육의 이론적 논의로 그동안의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을 검토해보고, 북한 학생과 주민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단초로서 북한 출신 학생과 주민들의 생활 체험 수기, 그리고 대담형식 등을 통해 남한에 이주한 탈북 주민들의 생활 모습을 먼저 이해해보는 등 소설, 동화, 영화, TV 프로그램, VTR 자료와 함께 다양한 방식에서 통일교육 실천 방법을 찾았다.

저자소개

공주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 교육학 석사, 강원대 대학원 교육학박사를 마쳤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선임연구원으로서 북한교육, 통일교육, 교육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통일시대 북한교육론」(교육과학사, 1997),「남북한 이성교육비교」(집문당, 1998),「북한에서는 어떻게 교육할까」(우리교육, 1999) 등이 있으며, 이밖에 많은 연구논문과 정책보고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