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한국관료연구
한국관료연구
  • 저자안용식
  • 출판사대영문화사
  • 출판일2001-11-02
  • 등록일2003-10-23
보유 5,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행정 현상에 대한 이해도 다른 사회 현상이나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인식 주체자나 그들이 사용하는 분석기법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다. 행정 현상에 대한 이해도 다른 사회 현상이나 자연 현상과 마찬가지로 인식 주체자나 그들이 사용하는 분석기법에 따라 가변적일 수 있다. 따라서 현상의 올바른 인식을 위한 공유된 분석도구의 활용은 현상의 내재적 가치에 보다 근접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라 할 수 있다. 



행정 현상을 인식함에 있어 사람 이외의 다양한 매개체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이념과 가치를 실제 제도화하고 구조와 기능을 구현하는 자는 사람이라는 가정 때문이다. 시대적 환경과 그에 따른 제도, 그리고 시대적 환경에 의해 설정된 제도에 참여한 사람을 통해 행정 현상을 이해할 경우 완벽한 행정 현상에 대한 이해가 아니더라도 그릇된 현상 인식을 최소화하면서 일면의 현상이라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행정을 담당하고 있는 관료들을 대상으로 크게 네가지 시대적 환경과 제도를 바탕으로 하여 한말의 갑오경장 이후부터 제1ㆍ2공화국에 이르는 근대화 과정에서 실제 행정을 담당한 관료에 대한 시계열적 행정 현상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약 65년 간의 한국 행정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준거자료라고 할 수 있다.

저자소개

(安龍植)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박사 

국방대학원 국방관리과정 조교수 

미국 University of Southem California 행정대학원 초빙교수 

현) 연세대학교 행정학 교수 

저서로는 <현대공기업론>(박영사,1984)<지방공기업론>(공저,대영문화사,1994)<행정개혁론:이론과실제>(공편저,나남출판,1994)<지방행정론>(공저,대영문화사,2000)<새내기를 위한 행정학>(공저,대영문화사,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