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소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지혜 이야기 -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011
소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지혜 이야기 -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011
  • 저자서정욱 저
  • 출판사자음과모음
  • 출판일2016-04-06
  • 등록일2023-12-14
보유 3,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전 인류를 깨우친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나누는 참된 앎에 대한 지혜로운 대화를 담았습니다. 철학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무엇을 추구해야하는지, 행복한 삶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이 책의 주인공 소크라테스도 철학을 하는 사람이었지요. 소크라테스는 대화를 통해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지혜를 이끌어 냈지요. 소크라테스가 설파했던 많은 주장과 방법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저자소개

계명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철학과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배재대학교 심리철학과에서 철학을 가르치고 있다. 서정욱의 관심 분야는 다양하게 변해 왔는데, 처음에는 칸트를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 철학과 신칸트학파를 다루었다. 저서 《인식논리학과 인식형이상학》, 번역서 《칸트의 생애와 사상》, 그 외 몇 편의 논문에 잘 나타나 있다. 그다음 관심사는 논리학이었다. 《사고와 언어를 위한 논리》, 《논리와 함께하는 발표와 토론》, 《전문인다운 의사 표현법》 등의 저서와 몇몇 논문을 통해 연구 성과를 밝히면서 특히 논리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정욱은 철학적 사고는 어릴 때부터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으로 어린이 철학과 철학의 대중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먼저 《만화 서양철학사》 시리즈를 발표하여 철학동화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 이후 《거짓말과 진실》,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 같은 유아를 위한 철학동화와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아리스토텔레스가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푸코가 들려주는 권력 이야기》(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권장도서) 등 여러 편의 어린이를 위한 철학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이어서 철학에 문학과 역사를 도입한 《필로소피컬 저니》(문화관광부 우수 교양도서)를 발표하였다. 일반인을 위한 철학의 대중화에도 관심을 갖고 《철학의 고전들》(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청소년 권장도서), 《철학, 불평등을 말하다》(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이달에 읽을 만한 책), 《배부른 철학자》,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읽기》 등을 출간하면서 철학 고전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목차

1. 바다 속 외딴 섬, 아고라
2. 변해 버린 아고라
3. 지혜를 찾아 떠나는 여행
4. 가장 지혜로운 자, 아고라에 돌아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