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동서양 철학 콘서트 - 서양철학 편 : 인문학 콘서트 05
동서양 철학 콘서트 - 서양철학 편 : 인문학 콘서트 05
  • 저자편집부
  • 출판사이숲
  • 출판일2011-05-27
  • 등록일2012-01-12
보유 3,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대표적인 동서양 철학자의 생애와 사상을 소개한 이 책에서는 국내 원로·중견 철학자들이 각각 한 철학자의 핵심적인 철학적 주제를 재미있고 충실하게 다룬다. 동양철학 편에서는 공자와 맹자를 비롯하여 묵자, 순자, 한비자 등 동양철학의 바탕을 이룬 철학자들이 천착했던 문제들을 살펴보고, 서양철학 편에서는 소크라테스에서부터 칸트, 헤겔, 마르크스와 현대 실존주의자들에 이르기까지 서양철학자들의 사상을 포괄적이면서도 심도 있게 다룬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전문가들이 소개하는 여러 철학자의 삶과 사유를 통시적으로 따라가면서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특히, 동서양의 대표적인 철학자들의 사상을 한자리에서 살펴봄으로써, 비록 동양과 서양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지만, 인류 보편적인 문제에 대해 서로 비슷하게 사유하고, 서로 비슷한 시대적 고민을 안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한편으로는 어떤 철학적 사고가 발원한 시대적 상황을 돌아보고, 다른 한편으로는 때로 대립하고 때로 상응하던 동서양 철학적 사고를 함께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뚜렷한 장점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독자들은 전문가들의 해설을 통해 그들 동서양 철학자들의 삶과 사유가 오늘날 이 시점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전하는 지혜와 진실이 어떻게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용기와 힘이 될 수 있는지를 감동적으로 깨닫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여러 철학자의 삶과 사유를 통시적으로 따라가 보면,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록 동양과 서양이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인류 보편적인 문제에 대해 서로 비슷하게 사유하고, 서로 비슷한 시대적 고민을 안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편으로는 어떤 철학적 사고가 발원한 시대적 상황을 돌아보고, 다른 한편으로는 때로 대립하고, 때로 상응하던 동서양의 철학적 사고를 함께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뚜렷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독자들은 자신의 몸을 던져 시대를 고민하고, 인간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모색했던 그들 동서양 철학자의 삶과 사유를 통해 오늘날 이 시점에서‘지혜를 사랑하는 삶’을 사랑하는 용기와 힘을 얻게 되리라 믿습니다. 

 『인문학 콘서트』시리즈는 2010년 1월에 1권이 출간된 이래 2권,3권이 연이어 발간되면서 독자들로부터 분수에 넘치는 사랑을 받았습니다. 1권에서는 우리가 되살려야 할 인문학의 힘이 과연 어떤 것인지를 규명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모색했으며, 2권과 3권에서는 한국인의 정체성과 한국사의 특징적 사실들을 조명하여 한국인과 한국의 더 나은 미래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타진해보았습니다. 『동서양 철학 콘서트』는 인문학 콘서트의 4,5권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