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오늘도 리추얼 - 음악, 나에게 선물하는 시간
오늘도 리추얼 - 음악, 나에게 선물하는 시간
  • 저자정혜윤
  • 출판사위즈덤하우스
  • 출판일2022-01-18
  • 등록일2022-05-19
보유 3,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0, 누적예약 0

책소개

나다운 일상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오늘도 리추얼
『오늘도 리추얼』은위즈덤하우스와‘밑미(meet me)’가 함께 기획한 시리즈이다.밑미는 일상 속에서 몸과 마음의 힘을 기르며 즐겁게 ‘진짜 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자아 성장 큐레이션 플랫폼으로 건강한 리추얼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다.『오늘도 리추얼』시리즈는 음악,요가,달리기,영감 수집 등 다양한 리추얼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를 쌓아나가는 사람들의 일상을 소개한다.
리추얼(ritual)이란 삶의 의미를 부여하는 반복적 행위이다.무의식적으로 반복하는 행위인 습관과는 다르다.매일 아침 음악을 듣는 것이 습관이라면,음악을 들으면서 자신의 몸과 마음에 집중하고 살피는 것이 리추얼이다.‘나’에게 오롯이 집중하는 리추얼을 통해 마음 근육을 키워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들면 아무리 흔들려도 금세 스스로 중심을 잡을 수 있게 된다.
밑미의 온라인 리추얼 프로그램은 이러한 리추얼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리추얼 메이커’와 함께 리추얼을 수행하고 경험을 서로 공유한다.참가자들은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만들기’,‘감정 일기 쓰기’, ‘하루 15분 달리기’, ‘매일매일 영감 수집’ 등 다양한 리추얼을글과 사진으로 기록하고,단체 대화방을 통해 다른 참가자들과 공유한다. 대화방 속 사람들은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며 따뜻한 위로를 받는다.목표를 달성했다는 ‘성취감’보다는 리추얼을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연대감’과 ‘소속감’에 중점을 둔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진짜 나를 만나고,함께 성장하며,스스로 원하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진짜 나를 만나기 위해, 내가 나에게 선물하는 시간
『오늘도 리추얼』시리즈의 문을 여는 첫 번째 책은 정혜윤 작가의 『오늘도 리추얼:음악,나에게 선물하는 시간』이다. ‘내가 원하는 나’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이야기를 담은 『퇴사는 여행』『 독립은여행』을 통해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아온 정혜윤 작가는 독립 마케터로서스스로 단단하게 혼자 설 수 있었던 비결을 ‘리추얼’이라고 밝힌다.이 책에서 저자는 음악이 어떻게 리추얼이 되었는지,또 그를 통해 어떻게 자신을 만나고 세계를 확장시켜 나갔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저자는 매일 아침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OST를 들으며 하루를 시작하고,나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상황에 맞는 음악을 듣고,하루에 한 번은 음악을 들으며 글을 쓴다.그리고 리추얼 메이커로서 함께 리추얼을 하는 리추얼메이트들과 이를 공유한다.그냥 너무 좋아해서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 있던 음악이 리추얼이 되었을 때,세상에서 가장 작고 쉬운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리추얼메이트의 글을 읽으며 우리의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기도 한다.
저자는 리추얼에 대해 “내가 나에게 선물하는 시간”이라고 정의한다.인생의 장면마다 영화처럼 배경음악을 넣듯,리추얼을 통해 내 인생의 음악 감독이 되어자신만을 위한 음악을 적극적으로 듣는 시간을 가진다.오롯이 나에게 선물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며음악을 귀기울여 듣고,자신의 감정에 더욱 집중한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라도 자신을 위한 작은 쉼을 가지면 에너지를 가득 채울 수 있다.
저자는 희망한다.어떤 순간이 와도 우리의 삶에 음악이 끊기지 않기를. 길을 잃어도 음악을 놓지 않는 한 언제든 다시 길을 찾을 수 있으리라 믿으면서,오늘도 리추얼은 계속된다.

저자소개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회사와 세계 곳곳을 유랑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뭔가에 푹 빠져 있는 사람들, 편견을 부수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즐깁니다. 10년간 에이전시 및 스타트업 업계에서 마케터로 일하다가 2020년 여름, 회사로부터 독립했습니다. 현재는 프리랜서 마케터이자 작가로 일하며 다능인을 위한 커뮤니티 사이드 프로젝트sideproject.co.kr(http://sideproject.co.kr/)를 운영합니다. 펴낸 책으로 『퇴사는 여행』 『독립은 여행』이 있습니다. 매일 음악을 듣고 글을 씁니다.

 인스타그램 alohayoon
 브런치 yoonash

목차

| 프롤로그 | 리추얼: 내가 나에게 선물하는 시간
1장 음악은 나의 리추얼
리추얼에 얽힌 신비로운 기억
즉흥형 인간의 루틴
영혼의 비밀 장소로 파고드는 음악
음악과 친해지는 방법
2장 음악이라는 씨앗
주크박스 세포와 취향의 추적
자연이 자연히 남긴 것
방 안에서 모닥불을 피우는 방법
악기라는 리추얼
열과 성을 다해 사랑하는 마음
가자, 전자음악의 세계로
3장 음악으로 나를 만나다
음악과 창문멍
지금 이 순간 이곳에 있어서 다행이야
춤을 출 수 있는 순간에는 춤을 출 거야
음악 좋아하는 애 중에 마케팅하는 애
4장 음악이라는 소우주
융플리 마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좋은 걸 좋다고 말하는 힘
글로 사진 찍기
나에서 우리가 되면
우리들의 음악 일기장
여름밤의 옥상에서
| 에필로그 | 음악은 여행